보석감정 기자재, 실험용 보석 판매/대여

감정원, 관련대학, 산업인력공단 납품업체

공지사항


드비어스 “합성 다이아몬드 100% 감별 가능”

드비어스 “합성 다이아몬드 100% 감별 가능”

 

등록일 : 2014.04.16

 

gia 인도 다이아몬드협회에 복사

 

 

드비어스는 자신들의 기술로 모든 합성 다이아몬드를 검출해 낼 수 있다고 확신한다.

 

드비어스의 기술 책임자인 Simon Lawson 박사는 De Beers DiamondSure™과 DiamondView™의 시스템이 type IaAB 합성 다이아몬드를 검출하지 못했다는 홍콩EGL의 Yossi Kuzi의 주장에 반박했다.

 

Lawson 박사는 “드비어스의 합성 다이아몬드 대한 광범위한 연구와 조사를 통해 순수 type IaAB의 합성 다이아몬드는 생산해낼 수 없다는 것을 확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GIA 또한 드비어스의 진술을 지지했다. GIA 감정소 부사장 Tom Moses는 “우리는 홍콩EGL이 본 것은 천연일 것이라고 본다. 따라서 우리는 드비어스의 답변을 전적으로 지지한다”고 말했다.

 

드비어스와 GIA의 답변은 지난 2월 17일 홍콩에 본사를 둔 EGL Asia가 공동 경영하는 다이아몬드 회사인 Diamond Services의 공식발표를 일축했다. 공식발표에서 Yossi Kuzi는 Diamond Services가 최근 개발한 DiamaTest™ 기계는 드비어스의 기술로는 검출되지 않는 type IaAB의 합성 다이아몬드를 검출한다고 주장했다.

 

Kuzi는 “최근 우리는 합성 다이아몬드 파슬을 연구 목적으로 습득했다. 파슬의 스톤 중 하나인 0.138캐럿의 스톤은 type IaAB 합성 다이아몬드로 밝혀졌다. DiamaTest기구는 합성을 쉽게 식별해 낸다. 하지만 드비어스의 DiamondSure는 그것을 천연석으로 식별했다”고 말했다.

 

공식적으로 드비어스는 수년간의 광범위한 조사를 바탕으로 순수 type IaAB 합성 다이아몬드는 만들어 질 수 없다고 확신한다며, 천연 type IaAB 다이아몬드 생성을 좌우하는 질소응집배열은 실험실에서 완벽히 복제될 수가 없으며 왜 그럴 수밖에 없는지에 대한 충분한 이론적, 실험적 증거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DiamondSure 기기에 사용된 알고리즘은 합성석에 열처리가 적용될 가능성을 감안하였고 추가적 실험을 통해 스톤들을 조사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드비어스는 합성석과 처리석 감별을 위한 세 가지 시스템의 기기를 시장에 선보였다.

 

드비어스의 DiamondSure는 typeII 다이아몬드를 검출해내기 위한 최초의 첨단기기로 합성석이 포함될 수 있다. 그 후에 출시된 DiamondView는 각각의 다이아몬드가 천연인지 합성인지 식별이 가능하다. Lawson 박사는 “만약 천연 다이아몬드라면 계속해서 DiamondPlus™를 통해 HPHT 처리된 천연 다이아몬드인지 검사가 가능하다고”며, “또한 효과적으로 1차 처리된 다이아몬드와 1차 처리를 감추기 위해 또 다른 처리가 된 다이아몬드 모두 검출해 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Kuzi는 “현재 문제의 스톤은 추가적 테스트를 위해 HRD Antwerp에 보내진 상태이며 HRD의 평가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HRD 측은 스톤을 받았지만 분석결과를 제공하기에는 아직 이르다고 밝혔다.

 

합성 다이아몬드 문제는 처음 있는 일은 아니다. 천연 스톤으로 가장하여 시장에 유입된 명시되지 않은 합성석에 대한 보고는 지난 2년간 더욱 널리 확산되었다. 2012년 중반, IGI(International Gemological Institute)는 Antwerp와 Mumbai에 있는 감정소에서 수백 개의 천연 다이아몬드 감정서를 요구하는 CVD 합성 다이아몬드를 의뢰 받았다. 2013년에는 또 다시 엄청난 양의 합성다이아몬드가 천연 멜레 다이아몬드 파슬과 1캐럿 미만의 다이아몬드에 섞여 유통된다는 지속적인 보도가 있었다.

 

이러한 보도는 시장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감별 기구를 만들도록 드비어스와 GIA를 자극하였고, 다양한 거래 센터에 기계를 배치하고 산업에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였다. 이후 GIA는 DiamondCheck™시스템을 앤트워프, 두바이, 홍콩, 요하네스버그, 뉴욕, 상하이, 텔아비브, 도쿄에 무료로 제공했다.

 

GIA 연구소 부사장 Tom Moses는 “1포인트에서 10캐럿까지의 다이아몬드를 측정할 수 있는 DiamondCheck 장치는 100퍼센트 정확하다”고 말했다. DiamondCheck는 ‘natural’, ‘nondiamond’ 혹은 최초의 결정이 확정적이지 않을 때 ‘further lab testing for treatment or synthetics’로 분류한다.

 

만약 드비어스와 GIA의 믿음대로 문제의 type IaAB스톤이 정말 천연이라면, EGL Asia-Diamond Services의 합성 다이아몬드들이 검출되지 않는다는 거짓주장에 대해 산업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의문이 제기된다. 기술 진보와 관련하여 현재 시장에서 제기 가능한 어떠한 주장도 뒷받침 할 수 있는 과학적 증거가 반드시 필요로 하다. 입증되지 않은 주장은 믿을 수도 없으며 불필요한 혼란만 가져온다. 산업은 현재의 기술은 합성 다이아몬드 검출에 있어서 완벽히 신뢰할 수 있다는 드비어스의 확신에 위안을 받는다.


/ 귀금속경제신문